[re:View Store] 크라우드 펀딩과 공동구매를 조합한 re:View Store 만의 주문 제작 방식

크라우드 펀딩 + 품질 기반 공동 구매 방식의 하이브리드 주문 제작 방식

re:View Store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제품을 제작하고 판매합니다.


크라우드 펀딩 방식

일반적인 단체 용품 구매 방식이 한가지 디자인의 제품을 다량으로 구매하여 단가를 떨어뜨리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 방식은 해당 단체의 구성원들의 수를 알 수 있거나 예측할 수 있어서 단체 용품 제작에 필요한 최소 주문량을 충족할 수 있다는 확신이 설 때 가능한 방식입니다.

re:View Store는 여기에 ‘단체 용품에도 개성을 줄 수 없는가?’라는 의문에서 한가지 실험을 하게 됩니다. 바로 다양한 디자인을 함께 제시하여 참가자들의 다양한 개성과 욕구를 충족시켜보자는 실험인데 이 경우, 한가지 디자인으로 몰아주는 것보다 단가를 낮추기 어려워 질 수 있고 소량 제작 자체가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크라우드 펀딩과 유사한 방식을 도입합니다.

목표 최소 주문량을 넘기면 성공, 제작 의뢰에 들어감

최소 주문량은 판매되는 제품마다 다릅니다. 구매자가 티셔츠 한장을 구매하는데 지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적정선인 18,000원에서 20,000원 사이의 가격대에 들기 위해 최소한으로 만들어야하는 용품의 개수가 최소 주문량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티셔츠는 최소 5장은 만들어야 구매 가능한 수준으로 가격이 형성되고어떤 티셔츠는 20장을 만들어야 해당 가격으로 공급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때는 판매 수익금이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만 참가자들의 개성이 판매 수익금보다 우선하는 것이 re:View Store의 철학입니다.

최소 주문량 미달 시 실패, 하지만 추가금 부담하면 제작은 가능

개성이 워낙 독특해서 최소 주문량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에도 실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 경우는 주문자께 별도로 추가금을 내서라도 제품을 원하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만약 구매 희망자가 자신만의 레어템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소량 제작이 가능한 업체에서 제시하는 단가에 맞춰 추가금을 전달 받고 제작 의뢰를 합니다.

 

가격


품질 기반 공동 구매 방식

일반적인 공동 구매는 일정 구매량을 달성할수록 가격이 낮아집니다. 하지만 re:View Store는 반대로 일정 구매량을 달성하면 품질을 높입니다. 단체 티셔츠를 예로 들면 기본 베이스가 되는 티셔츠를 어떤 것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티셔츠의 품질이 달라집니다. 5,000원대의 무지 티셔츠가 있는가하면 10,000원대의 티셔츠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남녀 공용 티셔츠가 아닌 조금 더 비싼 여성용 슬림 티셔츠로 멋을 낼 수도 있을 것입니다.

re:View Store는 사전에 조사한 ‘이 정도 가격이면 티셔츠를 구매할 수 있다’라는 가격대인 18,000원에서 20,000원대의 가이드 라인 안에서 최대한 제품을 생산 가능하게 만드는 방법을 고민해 왔습니다. 결국 대량 제작을 통해 제조 단가를 낮춰 티셔츠의 등급을 올릴 수 있는 업체와, 수량이 적더라도 티셔츠의 등급을 낮춰서 원하는 디자인의 티셔츠를 만들 수 있는 업체를 함께 이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최소 주문량 5장, 혹은 20장을 넘어서면 일단 낮은 등급의 무지 티셔츠를 사용하여 소량 제작을 하고, 일정 주문량을 넘어서서 해당 가격으로 티셔츠의 등급을 올릴 수 있는 조건이 되면 티셔츠 등급을 고급형으로 올리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입니다.

 

제약사항


실험을 통해 개발자 문화를 바꿔보자는 것이 re:View의 철학

reView는 기술 밋업이라는 형식을 갖춘 일종의 실험적 밋업 프로젝트입니다. 그 중에서도 re:View Store에 적용된 이러한 제작 방식은 ‘단체 티는 반드시 다 똑같은 것을 입어야 하는가?’라는 의문과 ‘서로 다른 모습이라하더라도 같은 주제와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함께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하는 다양성을 존중하는 실험 정신이 담겨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흔히 ‘디자인이 다양하면 단가가 비싸져서 안돼’라는 그 동안의 경험에서 한 디자인만 줄창 뽑아 입던 관례를 바꿔볼 여지는 없는지에 대한 답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제작 방식이 유효할지 말지는 해봐야 압니다. 하지만 가능성은 있습니다. 크게 손해보는 상황이 아니라면, 다양성과 개성을 좀 더 살려 개발자들의 크리에이티비티를 높일 수 있다면 비록 희박한 가능성이라하더라도 베팅을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서로 다른 모습을 하고 있으면서도 같은 메시지를 품고 있는 개발자들…
그들이 모이면 얼마나 다양한 생각을 나누고 얼마나 새로운 결과를 만들 수 있을까요?
re:View는 그런 실험이 하고 싶습니다.

re:View Store는 곧 머지않아 개장합니다.
이런 엉뚱한 실험, 함께해보지 않으시겠습니까?

 

 

label-review-red

 

 

 

 

 

Advertisements

[re:View Store] 크라우드 펀딩과 공동구매를 조합한 re:View Store 만의 주문 제작 방식”에 대한 답글 1개

Add yours

  1. 스토어에 대한 철학이 이렇게 구매욕구를 일으킬 수 있다니, 감탄하게 됩니다. 적극참여합니다. 더불어 그 의도 자체가 너무나 섹시하게 느껴져 리뷰밋업 자체가 하나의 운동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Liked by 1명

    1. 감사합니다. 워드프레스로 피드백 받아보긴 처음이네요.
      모든 과정이 실험적인지라 중간에 어떻게 될진 모르겠습니다만 성공도 실패도 좋은 실험 결과가 되어 다른 분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사례 만들어보겠습니다.

      좋아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WordPress.com 사이트.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