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1st Impact 결산 및 재원 확보 계획

re:View 밋업은 가능한한 전달하려는 내용에 집중하기 위해 저예산 운영을 하되 참가자와 발표자 입장에서 꼭 한번 와보고 싶은, 꼭 한번 무대에 서고 싶은 밋업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1st Impact에서는 강사료를 제외한 기타 지출을 다음과 같이 집행하여 운영하였습니다.
사전에 첫 행사지인 SDS로부터 약속 받은 강사료는 발표자께 입금될 예정이고 (금액은 비공개) 참가자를 위한 다과비는 3만원이 책정되어 음료 구입에 사용되었습니다.

그 외 과자류와 인식 팔찌, SMS 발송 비용은 사비로 충당하고 그 외 각종 부자재 구입 비용은 법인카드로 구매되었습니다. 행사 종료 후, 사비 지출분에 대해서도 일부 경비처리가 가능하다고 하여 부분적으는 보전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4/26 기준으로 제가 깜빡하여 누락한 소액을 빼고는 부서 스탭의 도움으로 개인 카드 사용분을 사측에서 보전해주었습니다.)

지출 내역

품목 금액 비고
마이크 케이블 ₩14,300 6M, PC 이어폰 잭과 XLR 캐논 연결
명찰 ₩56,000 100매 + 기존 명찰 재활용
OPP 봉투 ₩6,300 200매, 웰컴팩 포장용
SMS 발송 ₩14,400 291건, 대량 메일 발송 실패로 인한 SMS 발송
음료 ₩29,110 롯데 1+1 상품
과자 ₩75,070 롯데 1+1 상품
참가자용 인식 팔찌 ₩8,060 200개, 야광 팔찌
기타 사무용품 ₩0 A3, A4, 테이프, 펜, 가위 등 부서 사무용품 대여
네임 텐트 ₩0 플라스틱 네임텐트 재활용
 총합 ₩203,240  (각종 교통비, 유류대, 자원 봉사자 식대 제외)

저예산 운영을 위한 회고

이번 행사는 re:View 밋업이 독점 후원사를 두지 않는 독립 체제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최소 비용으로 어느 정도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지 실험되었습니다.

예산 절감 가능 포인트

저예산 운영을 위해서는 상기 내용 중, 1회용 명찰 부분에서 의외로 큰 비용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향후, 코엑스나 엘타워 등에서 진행되는 각종 콘퍼런스, 세미나 종료 시 회수되는 명찰을 인수 받아 재사용하는 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혹, 소속한 회사나 단체에서 외부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고 명찰을 지급하며, 명찰의 목줄에 특정사 로고가 박혀 있지 않는 일반 명찰을 사용하되, 재활용 의사가 없으신 곳이 있다면 제보 바랍니다. 제가 해당 행사를 방문하여 회수한 후, 잘 씻고 소독하여 다음 행사에 활용해보는 실험을 해보고자 합니다.

예산 확보 필요 포인트

평일 저녁 세션이면 최적의 시간대가 19:30 ~ 21:30 정도인데 2시간에는 2개 세션을 이어 진행하기엔 무리가 있어 19:00 ~ 21:30으로 운영하였습니다. 네트워킹을 강화하거나 핸즈온을 할 경우 1개 세션으로 운영하고 19:30으로 시작 시간을 늦출 수도 있습니다만 어느 쪽이 되더라도 저녁 식사 시간대를 막 넘어선 상황이라 요기를 할 수 있는 간식이나 당 섭취는 필요합니다.

이번 경우는 국내의 정치적 상황과 그와 연관된 특정 제과업체의 연관성으로 인해 불매 운동의 영향으로 판매가 저조했던 롯데 제품이 1+1 행사 중이었는데 참가자들의 정치적 성향이나 불매 운동 참여 여부를 떠나서 150명의 참가자의 허기를 달래기 위해 이용해야하는 어려운 결정을 내렸습니다.

따라서 2nd Impact 행사를 만약 하게 된다면 비슷한 규모에 상기 금액으로는 간식이 1/2로 줄어 드는 계산이 나옵니다. 다행히 타사 제품이 1+1을 진행하거나 좀 더 bulk로 구매가 가능한 도매용 제품을 확보할 수 있다면 일부 보완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만 경우에 따라서는 음료와 스낵의 비율을 조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17425065_1251270558324130_1859430723998579775_n
사진 촬영: 조대상, 모델: 류길성

기타

기타 포스터나 팜플렛, 추첨지 등에 사용된 A4 용지 및 컬러 프린팅 비용, 테이프 등의 각종 사무용품은 오거나이저의 소속사 사무용품을 활용하였습니다. 후원사를 옮겨 다닐 경우, 이러한 가시적이지 않은 비용들이 누락될 수 있으니 향후 계획 수립 시에는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향후 재원 확보 계획

모임은 헝그리하게 하더라도 최소한 강사비는 적정선을 유지해야 한다는 원칙을 지키고자 합니다. 이는 곧 우리 자신과 동료들의 품삯이자 그들의 노력에 대한 최소한의 보상과 감사의 표시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안정적인 재원 확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형태의 재원 확보 방안을 고민하고 있으며, 2nd, 3rd, 4th Impact로 이어질 각 밋업의 주제나 테마에 맞춰 선택적으로 적용하거나 대안으로 할 수 있는지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고민하고 실험해보고자 합니다.

  • 사서 입고 싶을 정도의 Geek한 티셔츠 제작, 판매
  • 알콜 네트워킹을 위한 일일 호프 티켓 판매 + 알콜 라이브 코딩 이벤트
  • 4th Impact에는 스타워즈 관련 용품 공구 이벤트
  • 10월 할로윈에는 개발자 코스프레 드레스 코드로 자선 파티 겸 기술 세션
  • 무박 주말 교외 바베큐 파티를 겸한 아웃도어 노마드 코드 리뷰 배틀
  • 1박2일 주말 교외 캠핑 방식의 노숙 코드 리뷰 해커톤

참고로 무엇보다 행사장 확보가 용이하지 않은 관계로 아웃도어 노마드 코드 리뷰는 원거리의 폐교나 근교의 마을 회관, 청평/양평 등지의 수상 레져 스팟과의 제휴 등을 고려(만)하고 있습니다.

1박2일의 교외 캠핑 방식의 노숙 해커톤 방식의 경우, 참가지 자체가 상승하는지라 향후 안정적인 재원 확보가 가능하긴 합니다만 그럴만한 세션 내용이 나오는지, 참가자들의 안전 사고 등에 문제가 없는지 등을 더 따져본 후,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획하고 설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re:Veiw 밋업은 ‘뭐 이런 밋업이 다 있어’ 라고 다시 보게되는(re + view) 기술 밋업이 되고자 합니다. 실험적인 시도에 많은 관심과 응원 바랍니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WordPress.com 사이트.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