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st Impact 발표자 – 서지연 (Kakao)

1발표자 소개

  • 소속: 카카오
  • 이름: 서지연
  • 역할: 웹 서비스 개발자

30480079873_01a7d3436b_z

서지연님은 카카오에서 이커머스 관련 서비스와 앱을 개발하는 자칭 ‘초고수가 장래 희망인 자라나는 개발자’입니다.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최고의 인기 팟캐스트인 ‘나는 프로그래머다’의 시즌2에서 자신의 영어 이름을 건 ‘치즈 채널’의 진행자이기도 합니다. (영어 이름은 ‘치즈’, 확장자는 ‘케익’이라고)

안드로이드용 유아용 교육앱을 만들어 짭짤한 광고 수익을 얻기도 한 치즈님은 하나의 기술 분야에 얽매이지 않고 객체 지향적인 자바 기술을 시작으로, 아이폰용 앱, 스칼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심과 놀라운 흡수력으로 ‘초고수’로 가기위한 T자형 기술 스펙트럼을 계속 확장하고 계십니다. 한때, GDG Korea Women에서 여성 개발자 모임을 리딩하기도 하였고, 자신이 학습한 영어 기술 아티클 번역하여 개인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등 활발한 지식 공유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seo-jiyeon-gdg.png

2016년에는 MC 데뷔 후, 첫 나프다 콘퍼런스에서 세션을 진행하였는데 발표 후, 많은 삼촌팬을 확보했다는 후일담이 있었다고… 사실 여부는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Napucon 2016 세션: 지적 프로그래밍을 위한 넓고 얕은 습관

아래는 지연님께서 직접 써주신 소개입니다.


장래희망 초고수!
놀고 먹는 걸 좋아하는 개발자 서지연입니다!
치즈로 저를 아시는 분도 많으실 것 같아요 🙂

“나는 프로그래머다” 치즈채널에서 여러 고수님들의 내공을 쏙!쏙! 뽑아먹으며 개발새발 성장중입니다.

사내에서는 웹, 서버 개발을 주로 하고있으며 클린 코드에 관심이 많습니다.
문체가 독특한 작가처럼 매력적인 나만의 코드 스타일을 가져보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


re:View at Samsung SDS에서 발표할 내용

  • 발표일시: 2017/03/22 (19:00 ~ 21:30 중 첫번째 세션)
  • 발표 장소: 삼성SDS 잠실 캠퍼스 지하 2층 다목적홀
  • 발표 주제: 코드리뷰를 시작하려는 그대에게

seo-jiyeon-board

나프다콘퍼런스의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지난 번에 다룬 ‘지적 프로그래밍을 위한 넓고 얕은 지식’에서는 ‘아름다운 코드 작성 습관’에 대해 설명하면서 코드 리뷰와 관련된 툴, 기법, 협업 방법,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넓고 얕지만 중요한 포인트를 잘 잡아서 풀어주셨고, 그러한 활동이 체화되기 위한 작은 습관들에 대해 안내를 해주셨습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그간 카카오에서 개발과 코드 리뷰 활동을 해오면서 겪은 여러 시행착오들과 고민들과 극복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어 주신다고 하니 만약 이 세션을 들을 분이 개발자라면 많은 공감과 좋은 인사이트를 얻을 것이고 개발자를 관리하는 매니저의 역할이라면 그들이 어떤 환경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게 되는지, 그들이 일하는 방식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아래는 지연님이 직접 작성해주신 발표 내용에 대한 설명입니다.


코드리뷰.  이제는 익숙하고 왜 좋은지, 어떻게 좋은지, 어떤 장점이 있는지는 많이들 아실것 같아요.

하지만 실전에서 써먹으려면 여러가지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히곤 하는데요.  
저 역시도 코드리뷰를 당차게 시작했다가 흐지부지하고 끝난 경험이 많습니다.

당근과 채찍으로 시작할 순 있겠지만, 결국 문화는 구성원들과의 “공감”을 기본으로 하는게 아닐까 싶어요!

팀원들과의 코드 리뷰 문화 시작과 그 방법을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16939226_1389685167719340_7002557719341874455_n

지연님으로부터의 인삿말

다음은 지연님으로부터의 인삿말입니다. 행사 일에 오셔서 인사 나누고 교류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멋진 자리에 초대를 받게되어서 우선 영광입니다!

사실 저도 아직 배우고 있는 입장에서 발표를 한다는게 조금 쑥스럽기도 하고 부담감도 느껴집니다.

하지만 제가 코드리뷰를 통해서 한층 더 높이 성장하였고, 이러한 좋은 경험을 혼자만 꽁꽁 감싸두기에는 제가 느낀 멋진 경험을 공유해 보고 싶습니다!

단 한 분에게라도 조금이라도! 아주 살짝이라도! “오! 괜찮은데!” 라는 영감을 드릴 수 있길 바랍니다 ^^


16997962_1389685164386007_8133064988354553673_n

Advertisements

1st Impact 발표자 – 서지연 (Kakao)”에 대한 답글 1개

Add your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WordPress.com 사이트.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